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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12 -는데, 은데/ㄴ데문법 Level 2 2021. 10. 14. 02:30
-는데, 은데/ㄴ데
도입
교사: 오늘 날씨가 어때요?
학생: 좋아요.
교사: 날씨가 좋아요. 공원에 갈까요? 날씨가 좋은데 공원에 갈까요?
학생: 좋아요. 공원에 가요.
정의
-배경이나 상황 제시를 나타내는 연결어미.
-(동사나 형용사, ‘이다, 아니다’ 에 붙어) 뒤 절의 사실에 대해 앞 절이 배경이 되거나 상관되는 상황이 됨을 나타낸다. 뒤 절에서 서술하거나 질문하거나 시키거나 제안하기에 앞서서 관련 배경이나 상황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한다.
(It is used at the end of verb to add evaluations of an object while explaining the character or fact about the object. The contents before ‘는데, 은데/ᄂ데’ functions to draw out the attention to what comes after the discourse.)
예문
이 사과는 한 개에 1,000원인데 달고 맛있어요.
(This apple is WOOwon each and it is sweet and delicious. )
이분은 우리 선생님인데 아주 친절한 분이에요.
(This person is my teacher and she is very kind.)
이곳은 제주도인데 경치가 정말 아름다워요.
(This is Jeju Island and it has a beautiful scenery.)
이 가방은 어머니께 받았는데 튼튼하고 쓰기 편해요.
(This bag is given by my mother and it is strong and convenient to use.)
결합연습
1 먹다 → 먹은데
2 읽다 →
3 잡다 →
4 살다 →
5 좋다 → 좋은데
6 높다 →
7 작다 →
8 넓다 →
9 크다 → 큰데
10 바쁘다 →
11 멀다 →
12 책 → 책인데
13 가방 →
14 지우개 →
활용연습
1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다 + 눈을 감아 버렸어요.
→ 친구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데 눈을 감아 버렸어요.
2 저는 요즘 한국어를 배우다 + 정말 재미있어요.
→
3 저 분은 우리 한국어 선생님이다 + 재미있고 친절합니다.
→
4 이 가방은 미국에서 샀다 + 색이 예쁘고 가벼워요.
→
5 그 카페에 자주 가다 + 커피가 맛있고 값도 싸요.
→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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